핫카이산 준마이다이긴조 (八海山大吟釀) 가격/맛/향/후기
고급 사케로 인정받고 인기있는 제품 중에서 빼놓을 수없는 것이 '핫카이산 준마이다이긴조 (八海山大吟釀)'이다. 혹자는 이 사케가 일본 사케 양조의 전통성과 예술성을 대변하는 훌륭한 사케라고 평가할 정도다.
이 술을 생산하는 '핫카이산 주조장'은 겨울도시(설국)와 쌀로 유명한 '니다타 현'에 자리잡았다. 이름에 등장하는 '핫카이산'은 역시 겨울산으로 항상 눈에 덮여있는 설산이다. ‘핫카이 주조’는 ‘핫카이산(八海山)’을 통해 여과되는 설수와 지하수를 양조장까지 끌어들여 사용하고 있으며, 술의 주 구성요소가 물인만큼 이에 대한 자부심 또한 대단하다. 이에 더하여, 이 양조장에서 최고 등급(준마이 다이긴죠)인 '핫카이산 준마이다이긴조 (八海山大吟釀)'를 위하여 주조미 중 가장 고급 품질인 '야마다니시키(山田錦)'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 야마다니시키(山田錦)
고급사케를 위해 개량한 일본 최고의 주조 쌀. 물을 흡수하고 쉽게 용해되는 특성. 다만 재배가 어려워 생산량은 적다.
* 준마이 다이긴죠
별도 첨가물 없이 100% 쌀과 누룩으로 제조 / 50% 미만의 쌀 도정률, 쌀 표면의 불순물을 모두 제거
[맛과향]
잔을 코에 대면 은은하게 풍기는 과일향과 꽃향기가 조화롭게 어우러짐을 알 수 있다. 입안에 한모금 머금고 맛을 느껴보면 쌀 특유의 곡물향과 옅고 담백하게 퍼져나간다. 사케의 맛을 글로 표현하기 어렵지만,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섬세하다. 입안에 한참을 머금었는데도 알콜도수(15.5%)가 크게 느껴지지 않을만큼 부드럽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피니쉬 또한 인상적인데 약간의 여운을 주면서도 깨끗하고 상쾌하게 사라진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첫잔에서 느껴던 맛과 향보다 시간이 흐를수록 그 술의 깊이가 깊어지며 훌륭한 풍미를 경험할 수 있었다. 아마 냉장보관 후 마시기 시작했던 온도 때문이었을 것 같은데.., 차가운 온도보다 시원한 상온의 온도 (10도내외)가 그 풍미의 진가를 느끼기에 적절한것 같다. 냉장보관했다면 잠시 상온에 두고 즐겨보기를 권한다.
이 사케 특유의 깊은 풍미를 느끼기 위해 자극적인 음식보다 가벼운 안주나 해산물과 매칭하기를 권한다. 물론 그렇다고 한식같은 맵고 짠 음식과 어울리지 않는 것은 아니다. (입안을 깔끔하게 하기때문에..) 하지만, 음식 맛에 가려 술의 깊은 맛을 느끼지 못할 수 있기때문에 ...
[가격]
일본 현지에서는 720ml 기준 2,900엔(약 3만원 내외) 정도로 구매할 수 있는 술이지만 국내에서는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 8~12만원 내외로 팔리고 있다. 일본에서는 인기있는 사케지만 국내에서는 '닷사이23'이나 '쿠보다만쥬'에 비해 덜 알려져어, 상대적으로 구하기 쉽지 않다. 물론, 인터넷으로 직구하는 방법도 있으나.., 좋은 가격에 운명처럼 만나게 된다면 꼭 한번 즐겨보길 권한다. 물론 일본 방문시에는 필수로 마셔봐야할 사케임은 두말할 나위 없다.
[추천하는 훌륭한 사케]
[사케] 쿠보타 만쥬(久保田 萬寿) / 일본여행 필수품, 기념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