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디 트리우, 메콩 델타 드라이 진
LADY TRIEU LAB SERIES
MEKONG DRY GIN
오늘도 베트남의 품질좋고 재미있는 술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바로 '레이디 트리우 (Lady Trieu)'라는 진(GIN)이다. 일전에 다른 글에서 잠깐 언급한 적이 있는데 베트남의 진(GIN)은 우리에게 알려진 것 이상으로 품질이 좋고 명성도 높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송 까이 (Song Cai)'나 '베데디(Ve de di)를 떠올릴 수 있는데, 이 술들과 더불어 오늘 소개하는 '레이디 트리우 (Lady Trieu)'가 가장 잘 알려진 '진'이 아닐까 싶다.
레이디 트리우(Lady Trieu)는 베트남의 전설적인 영웅 'Lady Bà Triêu'에서 따왔다. 트리우 부인은 3세기경 중국 우 왕조 통치에 저항한 전사로 'Triêu Thị Trinh'라고도 불리지만 실제 이름은 기록되지 않았다. 유명한 어록으로 '나는 폭풍을 타고 바다를 건너 침략자를 몰아낼 것이다. 나라를 구하고 침략자들에게 등을 굽히지 않을 것이다."라는 말이 유명하다고 한다. 이렇듯 트리우 부인은 베트남의 자부심으로 민족사에서 외국 지배를 종식시키기 위해 국가의 독립투쟁을 진두지휘한 영웅으로 묘사되고 있다.
"Pioneers of Vietnamese Spirit. We produce our gin to exacting high standards in honor of the hero from whom we take our name."
증류소 이름에 '레이디 트리우(Lady Trieu)'라는 역사를 끌어온 것에서 부터, 이 증류소가 얼마나 베트남의 떼루아에대한 자부심이 얼마나 큰지 짐작이 된다. 실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베트남 정신의 선구자, 우리는 우리의 영웅을 기리기 위해 엄격한 기준에 따라 진(GIN)을 생산합니다"라는 문구를 전면에 띄우고 있다. 심지에 실제로 사용되는 모든 곡물과 식물은 모두 베트남 현지에서 조달하고 있다.
랩 시리즈(THE LAB SERIES)
본격적으로 오늘 소개할 '레이디 트리우 (Lady Trieu)'에서 생산하는 '랩 시리즈(THE LAB SERIES)'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면, 베이스인 '컨템퍼러리 진'을 바탕으로 베트남 각 지역의 특징과 매력이 연상되도록 여러 재료(허브)를 가미한 술이다. 아니, 정확히 이야기하면, 출시일은 '랩 시리즈'가 '컨템퍼러리 진(GIN)'보다 먼저 출시되었으니 '컨템퍼러리 진(GIN)'을 있게한 실험적인 진이라고 설명하는게 맞을 수 겠다.
The Mekong Delta Dry, consisting of kumquat, cassia and star anise
The Sapa Citrus Tea Gin, featuring oolong tea, green tea, citrus peel and buddha’s hand
The Dalat Flowerbomb Gin, featuring jasmine, chrysanthemum and lotus
The Hoi An Spice Road Gin, featuring ginger, cardamom, cassia and fennel seed.
이 시리즈의 부제가 '발견의 여정(A JOURNEY OF DISCOVERY)'으로 진을 마시면서 베트남 지역의 특징을 떠올릴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현재 4개 지역(메콩 델타, 달랏, 호이안, 사파)에 대한 버전이 출시되었고, 각 시리즈는 스몰배치로 제한된 수량만 소량 생산되는 한정판이다.
* 런칭이후 높은 인기로, 현재 4번째 판까지 출시되었다.
[맛과 향]
메콩 델타 드라이 진(The Mekong Delta Dry Gin)은 메콩 델타의 캐릭터를 시트러스한 허브로 정의하고, 향신료와 주니퍼의 노트 사이에 시트러스함을 첨가하였다. 전체적으로 주니퍼의 노트와 스파이시함 사이에 숨어있듯 피어나는 시트러스함이 절묘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평을 듣고있다.
진은 원래 진토닉(Gin & Tonic)으로 즐겨야 제 맛이겠지만, 먼저 니트(neat)로 한잔 마셔보았다. 잔에 따르는 순간 라임과 레몬의 밝은 시트러스 향이 맘을 설레게 만들었다. 입안에 넣자마자 터지는 감귤향과 오랜지향이 청량했고, 잠시 시간 차를 두고 코에서 올라오는 스파이시함이 입안을 상큼함으로 가득 채웠다. 주피터베리 특유의 상큼함도 넓게 깔려있었으며, 목넘김 이후에 화한 매콤함이 입안을 간지럽혔다. 피니시는 꽤 긴편이다.
진토닉으로 마시면, 탄산의 크리미함이 라임, 레몬과 부드럽게 뒤섞이며 청량감을 더했다. 니트로 마실때 느끼지 못했던 묘한 단맛을 느낄 수 있었고, 적당한 바디감이 어우러지며 너무 가볍지 않게 다가오는 느낌이 좋았다. 한모금을 넘길때마다 마치 페퍼민트를 입안에 머금은 것 처럼 화한 스파이시함이 퍼졌다. 이 스파이시함이 자칫 단순할 수 있는 풍미를 더욱 재미있게 만들어주었고, 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쉽게 마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니트로 마시는 것 보다 진토닉(Gin & Tonic)으로 즐기는 것이 허브의 향기와 청량함을 즐긴다는 관점에서 훨씬 좋았다. 진(GIN)은 역시 진토닉이지.. :)
* '메콩 델타 드라이 진(The Mekong Delta Dry Gin)'은 그 품질을 인정받아 'International Wine & Spirits Awards (2023)'에서 Glold medal을 수상하였다.
[가격]
필자는 2023년 베트남 호치민에서 200ml기준 380,000 VND (약 2.1만원)에 구매하였다.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750ml를 구매한다면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가능하다. * 750ml 953,000 VND (약 5.2만원)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구매하기 쉽지 않다. 베트남 여행 계획이 있다면, 저녁에 바에가서 간단히 한잔 주문하여 마셔보길 권한다. 만약 마음에 든다면 한병 구매하여 들어오는 것도 좋겠다. 물론 주변에 '진'을 즐겨 마시는 사람이 있다면 이색적인 기념품으로 선물하기에도 좋은 아이템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