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디 트리우, 사파 시트러스 티 진
LADY TRIEU LAB SERIES
SAPA CITRUS TEA GIN
이전 글에서 설명했듯이 베트남의 진(GIN)은 우리에게 알려진 것 이상으로 품질이 좋고 명성도 높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송 까이 (Song Cai)'나 '베데디(Ve de di)를 떠올릴 수 있는데, 이 술들과 더불어 오늘 소개하는 '레이디 트리우(Lady Trieu)'가 어쩌면 베트남에서 가장 잘 알려져있는 대중적인 '진(GIN)'일 것이다. '레이디 트리우(Lady Trieu)'에 대한 소개는 이전 글을 참조하길 바란다.
[진] 레이디 트리우 메콩 델타 드라이 진 (LADY TRIEU LAB SERIES MEKONG DRY GIN)
오늘 이야기할 술은 '레이디 트리우(Lady Trieu)'에서 생산하는 '랩 시리즈(THE LAB SERIES)'에서 베트남 북서부에 위치한 '사파(SAPA)'의 캐릭터를 담은 '더 사파 시트러스 티 진 (The Sapa Citrus Tea Gin)'이다.
* THE LAB SERIES
The Mekong Delta Dry, consisting of kumquat, cassia and star anise
The Sapa Citrus Tea Gin, featuring oolong tea, green tea, citrus peel and buddha’s hand
The Dalat Flowerbomb Gin, featuring jasmine, chrysanthemum and lotus
The Hoi An Spice Road Gin, featuring ginger, cardamom, cassia and fennel seed.
사파(Sapa)는 베트남 라오까이(Lao Cai) 북서쪽 산악 지역이다. 이 곳은 숨이 막힐듯 끝없이 펼쳐진 숲의 풍광이 특징인 곳이기도 하다. 이 곳이 베트남 사람들에게 의미있는 이유는 단순히 울창한 숲지대라서가 아니라, 이 곳에 도시와 단절된 부족들이 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의 지켜가고 있는 풍습, 공예 그리고 문화는 현대화되어 희석되가고 있는 베트남 고유의 정체성을 돌아보는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맛과 향]
'레이디 트리우(LADY TRIEU)' 이 곳의 지역성을 생동감 넘치는 베트남 허브를 엮는 것으로 표현하고자 했는데, 실제 사파지역에서 채취한 우롱차(oolong tea)와 오렌지(mandarin) 그리고 불수귤나무(Buddha's hand)를 주니퍼베리와 혼합하여 제조하였다.
잔에 따르면 먼저 라임과 레몬이 향긋하게 올라온다. 향으로 느끼는 캐릭터는 '레이디 트리우 메콩 델타 드라이진'과 유사하게 느껴졌다. 아마도 베이스가 같기 때문일 것이다. 입안에 넣으면 느껴지는 향긋한 주니퍼베리와 레몬그라스 향이 인상적이다. 아마도 오렌지(mandarin)'와 '불수귤나무(Buddha's hand)'에서 더해지는 향이 아닐까싶다. 목넘김시 따뜻하게 느껴질만큼 화한 스파이시함이 재미있다. 뒤에 미묘하게 따라오는 우롱차의 향을 찾아가는 재미도 빼놓을 수 없다.
진토닉으로 마시면, 탄산의 크리미함이 더해지면서 향이 더욱 풍성해진다. 큰 입으로 한모금 마시면 코에 화하고 상쾌한 레몬그라스가 청량하기만하다. 마치 레몬그라스를 음료로 들이키는 듯한 착각마저 든다. 뒤따라 오는 주니퍼베리의 시원함이 이 것이 '진토닉'이라는 것을 일깨우는 것 같다. 피니쉬에서 느껴지는 특유의 우롱향이 있으나 강하지 않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메콩델타 드라이진'과 비교했을때 맛의 풍미는 크게 튀지않고 큰 맥락을 함께하고있다.
확실히, 니트(neat)로 마시기보다 칵테일이나 진토닉으로 즐기면 더욱 좋은 경험을 준다. 진토닉 추천 :)
* International Wine & Spirits Awards (2023)에서 Silver medal을 수상하였다.
[가격]
필자는 2023년 베트남 호치민에서 200ml기준 380,000 VND (약 2.1만원)에 구매하였다.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750ml를 구매한다면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가능하다. * 750ml 953,000 VND (약 5.2만원)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구매하기 쉽지 않다. 베트남 여행 계획이 있다면, 저녁에 바에가서 간단히 한잔 주문하여 마셔보길 권한다. 만약 마음에 든다면 한병 구매하여 들어오는 것도 좋겠다. 물론 주변에 '진'을 즐겨 마시는 사람이 있다면 이색적인 기념품으로 선물하기에도 좋은 아이템이다.
댓글